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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Section1_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aaahyunseo 2024. 10. 12. 03:38

인프런

스프링 핵심 - 기본편

김영한


Section1_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이란?

  • Spring Boot → 스프링의 모든 Project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지원해주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의 핵심 Concept
  •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객체 지향 언어의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좋은 객체 지향 Application 개발을 도와줌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특징
  •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 유연하고 수정, 관리에 용이

다형성(Polymorphism)

  • 역할(interface)/구현(구현체) 구분
  • 내부적 내용 변경 가능, Client가 내부 내용을 몰라도 됨. → Client에 영향X. 확장 가능 설계
  • 단순, 유연, 변경에 편리
  • 객체 설계 시 역할(interface)과 구현 명확히 분리
  • 객체의 협력 → 혼자 있는 객체X (Client:요청, Server:응답)
  • 다형성으로 interface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 → 오버라이딩
  • 의존한다 == 알고있다.
  • 다형성의 본질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코드 변경 시 파급 효과가 적음 ⇒ SRP원칙을 잘 지킨 것!

2.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역할/구현의 분리 → 다형성 활용
  •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도 변경이 필요함 → 다형성은 지킴, but OCP 는 지켜지지 않은 것.
  • Solution
  • 객체 생성, 연관 관계 맺음의 별도의 조립, 설정자 필요 → 스프링 컨테이너가 도와줌.

3.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기본적인 protocol을 지키는 것. (예를 들어, 자동차 엑셀을 밟으면 앞으로 간다.)

4.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를 세부적으로 분리 → 인터페이스가 명확, 대체 가능성이 높음

5. DIP(Dependency Inversoin Principle) 의존 관계 역전 원칙

: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즉, 역할에 의존)

  •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해야 한다.
  • 추상화(interface)에 의존해야 한다.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됨.

🪄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음.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 →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DI 컨테이너를 제공함.

🪄 실무 tip) “장점이 단점을 넘어설 때 선택”

→ ex. Interface 사용 ⇒ 추상화하는 비용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