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엔드개발/Baekjoon

[Baekjoon] 2164 카드2 - JAVA

aaahyunseo 2024. 11. 13. 20:04

문제

N장의 카드가 있다. 각각의 카드는 차례로 1부터 N까지의 번호가 붙어 있으며, 1번 카드가 제일 위에, N번 카드가 제일 아래인 상태로 순서대로 카드가 놓여 있다.

이제 다음과 같은 동작을 카드가 한 장 남을 때까지 반복하게 된다. 우선, 제일 위에 있는 카드를 바닥에 버린다. 그 다음, 제일 위에 있는 카드를 제일 아래에 있는 카드 밑으로 옮긴다.

예를 들어 N=4인 경우를 생각해 보자. 카드는 제일 위에서부터 1234 의 순서로 놓여있다. 1을 버리면 234가 남는다. 여기서 2를 제일 아래로 옮기면 342가 된다. 3을 버리면 42가 되고, 4를 밑으로 옮기면 24가 된다. 마지막으로 2를 버리고 나면, 남는 카드는 4가 된다.

N이 주어졌을 때, 제일 마지막에 남게 되는 카드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정수 N(1 ≤ N ≤ 500,000)이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남게 되는 카드의 번호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예제 출력 1

4

 


✏️ 제출 답안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Deque;
import java.util.LinkedList;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Deque<Integer> deque = new LinkedList<>();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for (int i = 1; i <= n; i++) {
            deque.addFirst(i);
        }

        while (!(deque.size()==1)) {
            deque.removeLast();
            int temp = deque.removeLast();
            deque.addFirst(temp);
        }
        System.out.println(deque.peek());
    }
}

 

알고리즘 문제에서 덱(deque) 구조를 처음 알게되었다. 덱 구조를 사용한 이유는 문제에서 맨 위에 있는 카드를 삭제하고, 맨 위에 카드를 맨 아래로 이동시키려면 큐(queue)와 스택(stack)의 기능이 모두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앞 뒤로 모두 입출력이 가능한 구조가 덱(deque) 구조였다. 자바에서 덱은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Deque<Integer> deque = new LinkedList<>();

 

먼저 스택(Stack)은 한쪽에서만 자료를 넣고 뺄 수 있는 후입선출(LIFO) 형식의 자료구조이고,

큐(Queue)는 한 쪽에서 삽입 작업이 이루어지고, 반대 쪽에서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선입선출(FIFO) 형식의 자료구조 이다.

 

🪄 덱(Deque)

: 양쪽에서 삽입과 삭제가 가능한 구조이며 스택과 큐 연산을 모두 지원한다.

덱(Deque) 구조

 

| Deque 값 삽입

add() 마지막에 원소 삽입. 오버플로 시 예외 발생.
addFirst() 맨 앞에 원소 삽입. 오버플로 시 예외 발생.
addLast() 마지막에 원소 삽입. 오버플로 시 예외 발생.
offer() 마지막에 원소 삽입. 삽입 성공 시 true, 용량 제한 시 false 반환.
offerFirst() 맨 앞에 원소 삽입. 삽입 성공 시 true, 용량 제한 시 false 반환.
offerLast() 마지막에 원소 삽입. 삽입 성공 시 true, 용량 제한 시 false 반환.

 

 

| Deque 값 삭제

remove() 맨 앞의 원소 제거 후 해당 원소 리턴. 언더플로 시 예외 발생.
removeFirst() 맨 앞의 원소 제거 후 해당 원소 리턴. 언더플로 시 예외 발생.
removeLast() 마지막 원소 제거 후 해당 원소 리턴. 언더플로 시 예외 발생.
poll 마지막 원소 제거 후 해당 원소 리턴. 언더플로 시 null 반환.
pollFirst() 맨 앞의 원소 제거 후 해당 원소 리턴. 언더플로 시 null 반환.
pollLast() 마지막 우너소 제거 후 해당 원소 리턴. 언더플로 시 null 반환.

 

 

| Deque 값 확인

getFirst() 맨 앞의 원소 리턴. 덱이 비어있을 경우 예외 발생.
getLast() 마지막 원소 리턴. 덱이 비어있을 경우 예외 발생.
peek() 맨 앞의 원소 리턴. 덱이 비어있을 경우 null 반환.
peekFirst() 맨 앞의 원소 리턴. 덱이 비어있을 경우 null 반환.
peekLast() 마지막 원소 리턴. 덱이 비어있을 경우 null 반환.

 

🪄 오버플로와 언더플로

오버플로 : 특정한 자료구조가 수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를 넘어가는 삽입 연산을 수행할 때 발생한다.

언더플로 : 비어있는 자료구조에서 삭제 연산을 수행할 때 발생한다.

 

제출 현황